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보조지표및 차트패턴

[보조지표]Mfi

by 20대 미국개미 2021. 1. 17.
728x90

*정의

Money flow index의 줄임말로 말 그대로 돈의 흐름을 말합니다. 이전에 설명했던 Rsi는 주가변동의 추세를 나타낸다고 했습니다. mfi는 여기에다가 거래량의 강도를 합쳐서 나타내서 보여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상승추세에서 매수세의 힘과 하락추세에서 매도세의 힘을 알 수 있습니다.

 

거래량을 공부하시면 알 수 있듯이

주가가 상승하면서 발생하는 거래량의 크기는 매수세의 힘을 의미합니다. 이때의 거래량이 큰만큼 매수세의 힘도 크다는 의미입니다.

주가가 하락하면서 발생하는 거래량의 크기는 매도세의 힘을 의미합니다. 이때의 거래량이 큰만큼 매도세의 힘도 크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주가의 상승폭이 클수록 매수세의 힘이 큰것입니다.주가의 하락폭이 클수록 매도세의 힘이 큰것입니다. 여기까지는 쉽게 이해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Mfi를 통해서 돈의 흐름을 계산하여 주가의 추세전환을 예측하거나 종목이 과매수 혹은 과매도 상태인지 알 수있는 보조지표입니다. 유튜버 뱅브로 형님의 방송을 보다가 자주 등장하길래 알아보게 되었는데 실제로 거래량에 좀더 비중을 두시고 보조지표를 보는 전문가분들이 사용하시는 지표로 알고 있습니다. 참고로 80이상이 과매수 20이하가 과매도 상태입니다.

 

*Tip

거래량은 주가의 선행지표이고 거래량을 동반하지 않는 주가상승이나 주가 하락은 없다고 생각한다.

주가상승,하락의 힘은 거래량과 주가변동폭의 크기에 비례한다.

매수세와 매수세의 힘은 거래량과 주가변동폭이 큰 곳을 기준으로 판단하되 OBV와 같은 다양한 보조지표를 함께 활용한다.

 

*활용방법

방법1:50상향 돌파시 매수,50하향 돌파시 매도(기준선 매매)

방법2:20을 상향 돌파시 매수,80을 하향 돌파시 매도(과매도,과매수 매매)

(거래량이 적은 종목 같은경우는 과열을 70으로 두고 침체를 35 정도로 해서 간격을 좁혀서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50위에서 움직이면 시장에 나가는돈보다 들어오는돈이 더 많다고 생각하면 된다.)

 

*Mfi설정

mfi의 기간은 14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추세별 활용법

박스권:박스권에서 등락을 반복할때는 위에 활용방법을 사용해서 매매 하시면 됩니다.

하락추세:쳐다도 보지 않는다. 어차피 mfi가 왔다갔다하면서 추세대로 결국엔 떨어질것입니다.

상승추세:단기조정으로 mfi가 낮아졌을때 매수해서 장기로 들고가면 좋다.(버스가 정류장에서 쉬어갈때 올라탄다는 생각으로 ㅎ..ㅎ)

 

*분기현상(추세의 전환을 알 수 있다.)

1.하락추세--->상승추세

주가는 저점을 낮추고 mfi의 저점은 높인다.

아래 그림처럼 추세의 전환을 알기 위해서 주가는 저점을 낮추고 있지만 mfi가 저점을 높이는 분기현상이 일어나는 부분을 찾으시면 곧 추세가 전환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아래 그림도 2020년 2월달에서 부터 3월달 사이의 그래프인데 바닥에서 잡았으면 지금쯤 정말 어마무시한... 돈을 얻었겠네용...하지만 저때도 쫄지 않고 가지고 계셨던 분들은 다시 돈을 찾고도 몇배의 돈을 벌었네용.. 이래서 장투장투 하나봅니다...

2.상승추세--->하락추세

주가는 고점을 높이고 mfi의 고점은 낮춘다.

아래의 그림은 놀랍게도 그유명한 테슬라의 2020년 2월에서 3월까지의 mfi를 나타냅니다.주가는 천정부지로 올라서 고점을 높이는데 mfi는 저점을 점점 낮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막대의 3분의1 구간을 보시면 똑같이 주가의 고점은 오르는데 mfi의 저점을 낮추는데도 계속해서 주가는 오르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것을 봤을때 너무 보조지표에 의존해도 벌돈은 못 벌 수 있다는 점.... 이런식으로 참고로 사용하는데 너무 의지하시면 벌돈도 못벌 수 있으니 장투가 답인것 같습니다...

[결론]

상승추세가 있다면 mfi가 왔다갔다 하는것은 단기적인 조정으로 생각하시면되고 20~30 아래로 떨어졌다면 상승추세라는 조건하에 매수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락추세는 mfi가 왔다갔다 하면서 결국엔 추세대로 계속 하락할 것이기 때문에 아예 쳐다도 안보시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50 위로 올라와서 움직인다면 시장에 빠지는 돈보다 들어오는 돈이 더 많다는 것이기 때문에 괜찮은것이다. 모든 보조지표가 그렇듯이 참고 지표로 사용하는것이지 무조건적인 신뢰는 큰 재난으로 다가올 수도 있으니 항상 여러 보조지표와 뉴스 그리고 다양한 정보를 함께 사용하셔서 매매 하시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오늘의 단어]

가처분소득-우리가 번돈에서 세금을 떼고 자유롭게 쓸 수 있는돈을 말합니다. 어느 일정기간에 개인이 획득하는 소득과 이를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소득은 서로 다르다. 둘중에서 자유롭게 쓸 수 있는돈이 가처분 소득입니다. 구체적으로 가처분소득이란 개인소득에서 개인의 세금과 세외부담, 즉 이자지급 등 비소비 지출을 제외하고 여기에 이전소득(연금 등)을 보탠 것으로 ‘가처분소득=개인소비+개인저축’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