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보조지표및 차트패턴

[보조지표]Rsi

by 20대 미국개미 2021. 1. 13.
728x90

*정의

Rsi란 '상대강도지수' 라고 부르며 14일간 주가변동의 추세가 가지고 있는 강도를 백분율로 나타내여 추세가 언제 전활될 지를 예측하는 투자기법이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상승추세면 얼마나 강한 상승추세인지 반대로 하락추세이면 얼마나 강한 하락추세인지 알려주는 지표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처음에 뱅브로 형님 유튜브 방송을 보다가 매매 시점을 제대로 알고싶다는 생각에 관심이 생겨서 알아보게 됐다. 많은 전문가들이 사용하고 주가의 저점과 고점을 가늠하기 위해서 많이들 사용한다.

 

*활용방법

방법1:70을 하향 돌파 할때 매도 고려,30을 상승 돌파 할때 매수 고려

방법2:50을 상승돌파 매수,50을 하향돌파 매도(이방법은 속임수가 많아서 추세의 전환에서 참고로 많이 사용)

 

*Rsi설정

rsi의 기간은 14일 signal의 기간은 9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보통 signal 선은 사용안해서 설정 안해도 됩니다.)

 

*추세별 활용법

박스권:박스권에서 등락을 반복할때는 배운대로 사용하면 된다.(가장 신뢰도가 높다)

하락추세:하락추세에서는 50 아래에서만 상승하락 반복한다.(매도세가 강한것을 뜻한다)

위 그림처럼 하락추세에서는 rsi가 30을 상향 돌파하거나 50을 상향돌파해도 하락추세가 이어진다. 하락추세의 특징중에 하나인데 20~30에서 반등하고 40~50에서 반락을 반복한다. 따라서 50을 확실히 상향돌파하면서 분기현상이 일어나는지를 보고 추세전환을 파악한다.(애초에 하락추세인 종목은 보지 않는다.)

상승추세:상승추세에서는 50 위에서만 상승하락을 반복한다.(매수세가 강한것을 뜻한다.)

위 그림처럼 상승추세에서는 rsi가 70을 하향 돌파해도 곧바로 상승추세가 이어진다. 상승추세의 특징중에 하나인데 50~60에서 반등하고 70~80에서 반락을 반복한다. 따라서 50을 확실히 하향돌파하면서 분기현상이 일어나는지를 보고 추세전환을 파악한다.

 

 

 

 

*분기현상(추세의 전환을 알 수 있다.)

1.하락추세--->상승추세

주가는 저점을 낮추고 rsi지표는 저점을 높인다.

2.상승추세--->하락추세

주가는 고점을 높이고 rsi는 고점을 낮춘다.

3.failure swing

 

 

 

[결론]

20년 8월 31일에 해외주식을 처음 시작했습니다. 이날 테슬라와 애플을 매수 했었죠 제가 매수한 테슬라의 평단가는 무려 490달러 그리고 애플의 평단가는 132달러 였습니다. 지금 차트로 보시면 아시겠지만 그날 애플의 rsi는 79 테슬라의 rsi는 무려 94.... 9월에 큰 하락이 있기전 주가가 어마무시하게 거품이 있었죠ㅋㅋㅋㅋㅋㅋㅋㅋ 만약에 제가 rsi지표 하나만 볼줄 알았었더라도 매수하지 않았을것입니다. 하지만 그때 보았던 수익률 약 -40%는 충격도 충격이지만 제가 주식에 대해서 공부할 수 있었던 계기가 돼었습니다. 새옹지마라고 생각합니다.... ㅎㅎ 여러분은 저같은 실수하지 마시고 항상 신중에 신중을 다하시길....

 

[오늘의 단어]

통합증거금:원화 계좌로 해외주식을 매수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해외주식을 사려면 원래는 환전절차를 별도로 밟아야 하지만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매매할때 자동을 환전이 된다. 원화를 담보로 증권사가 보유한 달러를 빌려주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저는 kb증권을 사용중인데 여기는 통합증거금 시스템이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