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보조지표및 차트패턴

[차트패턴]상승 삼각형,하락 삼각형,대칭 삼각형

by 20대 미국개미 2021. 1. 25.
728x90

*지속형 패턴이란?

일정한 추세를 보이는 주식이 잠시 조정을 보이고 다시 같은 추세를 이어나가는 것.(N자형 상승을 많이 한다.) 이런 지속형 패턴을 보이는 주식들은 단기적으로 조정이 있더라도 3주에서 1달정도안에 다시 반등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대칭 삼각형- 우하향하는 위쪽 추세선과 우상향하는 아래쪽 추세선이 서로 수렴하면서 만들어지는 패턴이다. 보통 최소 4번 이상의 방향전환이 필요하고 일반적으로 3개의 고점과 저점의 형성을 보인다. 돌파하는 시점은 보통 시작(기준선)으로 부터 3분의2지점이나 4분의 3지점이다.(만일 3분의 2지점이나 4분의 3지점에서 상향돌파하지 못하고 점으로 수렴할 경우에 지속형 패턴이라고 하지 않고 다른 방법으로 매매법을 써야한다)

 

아래 그림에서 최소 목표치 1은 아래쪽 추세선과 평행한 추세선을 아래쪽 추세선을 반등한 3지점에서 그려서 얼마나 올라갈 것인지를 예측해보는 것이다.(개인의 차익 실현 목표치가 될수 있다.) 최소 목표치 2는 아래쪽 추세선과 평행한 추세선을 위쪽 추세선을 돌파한 4지점에서 그려서 설정한다.

 

*상승삼각형- 위쪽 추세선은 평행하고 아래쪽 추세선은 우상향 할때 만들어지는 패턴이다. 지속적으로 매물을 팔고 나가지만 저점을 높이면서  매수세력이 매도세력보다 점차 강해질때 만들어지는 강세형 패턴이다.

 

최소목표치 설정은 기준선에서의 간격만큼을 상향돌파 한지점에서 위로 설정하면 된다. (강한 매수세로 저점을 높여가고 대기매물이 점차 소화되는 과정이고 거래량은 오른쪽 위로 갈수록 감소하다가 삼각형 모양 돌파쯤에 거래량이 수반되어야 한다.)

 

*하락삼각형-아래쪽 추세선은 평행하고 위쪽 추세선이 하락할때 만들어지는 패턴이다. 이 패턴은 고점이 낮아지면서 매도세가 매수세를 점차 잡아먹는 약세형 패턴이다. 패턴이 지속되다가 패턴을 이탈하고 급락하기 때문에 주의해서 보다가 패턴을 형성하면 매도로 대응하는게 좋다.

 

 

 

*실전에서 대칭삼각형 사용 

대칭 삼각형을 형성했을때 4분의3지점이나 3분의 2지점을 상향돌파하는것도 중요하지만 거래량도 중요하다, 대칭삼각형을 형성하고 나서부터 거래량이 감소하고 대칭삼각형 4분의 3지점이나 3분의 2지점을 돌파할때 거래량이 증가해야한다.

 

*실전에서 상승삼각형 사용

위에 그림처럼 이미 주가가 많이 올르고 나서 (상승추세) 상승삼각형 패턴을 만들고 상승삼각형을 상향 돌파하는것도 좋지만 대칭삼각형과 마찬가지로 거래량도 중요하다 상승삼각형을 형성하고 부터 거래량이 감소하다가 뚫을때 거래량이 증가하는것.

 

*실전에서 하락삼각형 사용

위에 그림처럼 하락세를 보이는 주식이 하락삼각형 패턴을 형성하게된다면 매도로 대응한다. 하락삼각형 패턴은 투자자들이 집중해서 보고있는 시기이므로 패턴을 하락돌파시에 모두가 팔고 나가려고하기때문에 거래양이 엄청나게 증가하면서 폭락한다.

 

 

 

*Tip

강한 상승세를 보이는 주식의 차익실현 매물이 나오다가 조정이 왔을때 (그 조정이 위에 상승삼각형과 대칭삼각형과 같은) 견고한 조정이면서 거래량이 많지 않고 눌림도 적다면 좋은 매수시점이다.(한 방향을 가지면 그 추세를 유지하려는 성질이 있기 때문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