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보조지표및 차트패턴

[차트패턴] 더블 탑,더블 바텀(이중천정형,이중바닥형)

by 20대 미국개미 2021. 1. 26.
728x90

*더블탑과 더블바텀이란?

더블 탑 패턴(이중 천정형)은 하락 반전 패턴의 일종입니다. 상승 추세에 있던 주가가 더 높은 고점을 만들지 못하거나 거의 비슷한 고점을 형성했을때 발생하게 되는 모양입니다.

 

더블 바텀 패턴(이중 바닥형)은 상승 반전 패턴의 일종입니다. 하락추세에 있던 주가가 더 낮은 저점을 형성하지 못하거나 거의 비슷한 저점을 형성했을때 발생하게 되는 모양입니다. 

 

실제 일반적인 투자자라면 이 패턴을 찾는 것이 매수시점 포착에 큰 도움이 됩니다.하락 추세를 타던 주가의 끝에서 높이와 너비가 비슷한 두 개의 바닥 을 형성 합니다. 하지만 이때 바닥 간의 사이의 너무 가까우면 더블 바텀이라고 보기 애매해서 어느정도의 간격이 필요하다.

 

 

 

 

 

 

*더블탑 패턴을 이용한 매매원리

두번 째 고점 부근에서 고점을 찍고 내려가는 모습을 보일시에 매도 포지션을 취한다. 목표 타켓을 붉은 선으로 표시한 저항선(first top과 second top을 이은 선)과 넥라인의 가격의 간격만큼 넥라인으로 가져온 다음 아래로 다시 그 간격만큼 내려서 청산 목표로 한다. 만일 더블탑 패턴을 보인다면 일반 투자자의 경우 고점을 확인하는 용도와 손절하는 용도로 활용하는것이 가장 좋다.

 

그리고 거래량은 second top에서 최고점을 찍고 점차 계속해서 감소하게 된다. 그러면서 계속 하락하는데 팔려는 사람은 많고 사려는 사람은 없다보니 주가는 폭락하는 것이다.

 

1.매수타이밍(추천 안한다....)

 

첫번째 고점 형성 후 넥라인 까지 떨어진 주가가 두번째 고점을 만들러 가는 과정에서 투자를 할 경우 넥라인을 손절 라인으로 정해놓고 진입을 하는 전략을 세울 수 있다. 이를 통해서 손실을 방지할 수 있게 된다.(추천하지 않는다 이 방법은 큰금액으로 배팅하지 않는 이상 벌 수 있는 금액도 적고 그러기에는 리스크가 너무 크다.)

 

2.매도타이밍

 

1차 매도시점- C에서 추세가 꺽여서 내려온다면 B와 D를 이은 기존의 상승추세를 이탈할때 매도한다.

2차 매도시점(최후의 매도시점)-  E(넥라인)을 뚫고 내려가서 지지선을 이탈할때 매도한다.(왜 이탈해야지 매도하냐면 삼중천정형도 있기 때문에 삼중천정형이 나온다면 지켜보는것이다. 삼중천정형에서도 잘지켜봐야 하는데 다시 위로 뚫고 올라간다면 매수시점이고 아래로 뚫고 내려간다면 다시 매도 시점이다.)

3차 매도시점(2차에서 놓치면 꼭 팔기)- G부근에서 단기적으로 매수세력이 들어와서 F에 도달하고 다시 내려간다면 매도한다.(넥라인이 저항선 역할을 한다면 이때 손절하는 것이다.)

 

 

 

 

 

 

 

 

 

*더블 바텀 패턴을 이용한 매매원리

1차매수시점- 공격적인 투자자라면 두번째 바닥을 형성하고 기존의 하락추세선을 뚫고 올라갔을때 매수를 하는 방법이 있는데 큰 수익을 노리는 방법이 다. 하지만 너무 하이리스크이다. 만일 삼중천정형을 형성하고 나서 다시 기존 추세대로 하락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때는 그냥 매수를 고려한다. 한마디로 이때는 관심만 가져두고 내 매매리스트에 등록만 해두자 따라서 두번째 방법이 확실한 매수시점 

2차 매수시점- 형성된 넥라인을 상향 돌파할 때 매수하는 매매법이다. 이 때의 주의 사항은 넥라인을 돌파하게 되면 넥라인이 지지선으로 변경되고

이 지지선을 손절 라인으로 정하고 매매하는 전략을 취해야 한다.(무릎에서 먹고 어깨에서 팔자 전략)

3차 매수시점- 마지막 방법은 가장 일반적은 매매 방법으로 넥라인을 돌파한 이후에 단기 조정으로 인해서 넥라인을 지지선으로 삼고 다시 반등하는지를  보고 진입을 하는 방법이다. 이 경우에는 지지선이 버티지 못하고 이탈시에 빠른 손절이 필요하다. 

 

first bottom과 second bottom을 이은 선 과 넥라인까지의 간격을 가져와서 넥라인 위로 똑같은 간격으로 올리고 매도하는 전략을 취한다. (어느정도 이익을 얻으면 빠지는 전략이다.)

더블 바텀 매매법(2번,3번 매매법)의 경우 실제 매매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고 쉽게 사용 할 수 있어 손절 라인만 잘 지켜주게 되면 손실을 입을 가능성이 낮은 효과적인 전략이다.

 

그리고 거래량은 점차 계속해서 증가하게 된다. (거래량 증가는 필수)

 

 

 

 

 

 

 

 

*실전에서 이중천정형 사용하기

아래 그림을 보면 1차 봉우리에서 고점을찍고 두번째 봉우리에 닿을때 엄청나게 많은 거래량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조금밖에 상승하지 못하는것을 알 수 있다. 매도세력이 엄청나게 강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때 2차봉우리에 닿고나서 내려오면서 기존에 그어진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1차 매도시점이고 넥라인을 깨고 다시 벗어난다면 2차 매도시점이다.(이때 만일 넥라인에 닿고나서 반등한다면 삼중바닥형을 형성하고  다시 기존의 추세인 상승추세를 이어갈 수도 있기 때문에 넥라인을 깨면 매도한다.)

 

그리고 마지막 단기적으로 매수세력이 들어온 시점에서 다시 넥라인에 닿고 떨어지는 모습이 보인다면 3차 매도시점이다.(되돌림 현상)

 

 

 

*실전에서 이중바닥형 사용하기

아래그림을 보면 1차 바닥을 찍고 나서 2차 바닥을 찍고 기존의 하락추세선을 뚫고 올라갈때 거래량이 폭등하는것을 볼 수 있다. (1차 매수시점인데 매수시점이라기 보다는 3중천정형을 만들 수도 있기때문에 관심 종목으로만 편입해 놓고 확실히 넥라인을 부수고 올라갈때 매수한다.) 넥라인을 뚫고 올라갈대 매수세력이 엄청나게 많아진것을 볼 수 있는데 이때 거래량의 증가는 필수이다.

 

이때 만일 넥라인을 확실히 뚫고 올라간다면 2차 매수시점이다. (만일 넥라인에 닿고 다시 내려온다면 삼중 천정형을 형성한것이므로 기존의 추세대로 다시 하락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그리고 마지막 단기적으로 매도세력에 의해서 약간 반락할때(되돌림 현상) 넥라인이 지지선 역할을 해줘서 다시 올라간다면 3번째 매수시점이 될것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