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기술적 지표에서 유일하게 선행지표로 활용하는 것이 바로 거래량이다 따라서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고 기본이 될 수 있다. 그리고 OBV란 거래량은 항상 주가에 선행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거래량을 통해서 분석하는 기법이다.
OBV는 분석하고자 하는 종목이 매집단계에 있는지 아니면 분산 단계에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그리고 또한 OBV선은 추세선이나 지지선을 많이 이용해서 매수시점을 파악하므로 많이 사용해보면서 감각을 길러야한다.
또한 OBV는 주가와의 divergence를 이용하거나 방향성 매매를 이용하는것이 효과가 좋고 밑에 있는 거래량과 다양한 보조지표를 같이 병행해서 써야한다.
*원리
주가 상승일(오늘 종가>어제 종가)의 거래량은 전량 매수로 여기고 어제 OBV에 더한다.
주가 하락일(오늘 종가<어제 종가)의 거래량은 전량 매도로 여기고 어제 OBV에 더한다.
주가 변동없음(오늘 종가=어제 종가)의 거래량은 무시하고 어제 OBV를 그대로 놔둔다.
간단하게 그림으로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숫자가 있는 두번째 칸부터 1칸~6칸으로 구분하겠습니다.
1칸에서 1000으로 주식이 시작을 하고 OBV는 1000으로 시작한다.
2칸에서 오늘 종가가 100원 올랐다 따라서 그날 거래량은 OBV에 전부 더한다.
3칸은 오늘 종가가 100원 올랐다 따라서 그날 거래량은 OBV에 전부 더한다.
4칸 오늘 종가는 50원 떨어졌다 그날 거래량은 OBV에서 전부 뺀다.
5칸 오늘 종가는 변함이 없다 따라서 OBV를 그대로 유지한다.
6칸 오늘 종가는 100원 떨어졌다 그날 거래량은 OBV에서 전부 뺀다.
따라서 이 선들이 이어지면 OBV점들이 이어지면서 선이된다.
*방향성을 이용한 매매법 (OBV는 주로 방향성을 이용해서 매매한다.)
(1)OBV 상승 - 매입에너지 집중(매집, 주가상승 예고)
(2)OBV 하락- 매입에너지 분산(분산, 주가하락 예고)
(3)OBV가 상승하는데도 주가가 하락할때- 주가상승 예상
(4)OBV가 하락하는데도 주가가 상승할때- 주가하락 예상
(5)OBV선이 변동이 없으면 보통은 주가도 변동이 없다.
(6)주가가 계속 하락하는데 OBV는 직전 저점 수준 이하로 떨어지지 않고 횡보시에(divergence느낌)
--> 주가의 하락에 따른 매집활동이 있다고 볼 수 있어서 조만간 주가의 상승 예상
(7)주가가 계속 상승하는데 OBV는 잘 따라가다가 직전 고점 아래에서 횡보할 경우(divergence느낌)
-->주가는 상승하는데 계속 보유 주식을 처분하는 분산활동이 있다고 볼 수 있고 조만간 주가의 하락 예상
*U마크, D마크의 이용(사용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OBV선이 직전의 정상을 뚫고 상승하는 경우를 U마크
OBV선이 직전의 바닥을 뚫고 하락하는 경우는 D마크
U마크는 단기적인 주가의 상승을 말하므로 매수신호 ,D마크는 단기적인 주가의 하락을 말하므로 매도신호 이다. 이런 U마크와 D마크는 차트에서 자동으로 표시되지 않기 때문에 직접 판단해야한다.
*실전 매수신호
(1)진행중인 상승추세선 상에 최초로 U마크가 나타날시에 매수 신호이다
(2)장기적인 상승추세 중에 OBV선이 D마크를 나타내면 매수 신호이다.(버스 놓친 사람들 탑승하는 구간)
(3)주가가 많이 상승했는데 OBV에서 D마크가 나오면 몇일 기다렸다가 OBV선이 중요지지선(OBV가 오래 동안 머무른 위치 그림상에서는 75000쯤)을 상향 돌파할때 매수신호이다.
(4)OBV선이 저렇게 하락 추세를 나타내다가 하락추세선을 상향돌파 하면서 1,2개의 U마크를 나태내면 매수신호이다.
(5)OBV는 조금씩 상승하는데 주가의 저점은 낮추고 있다면 매수신호이다. 그리고 네모안 OBV마지막 에서 U마크를 나타내면서 확실한 매수 신호임을 말하고 있다. 위에서 공부한 방향성을 이용한 매매법인데 주가가 횡보할때 OBV는 직전 저점보다 떨어지지 않고 횡보(상승)하면서 상승의 힘을 모으고 있다고 보면되고 매수신호이다. 주가는 횡보하는데 횡보할때 주워담는 매집세력이 들어왔다고 보면 된다.
*실전 매도신호
(1)OBV선이 하락추세로 가고 주가도 하락추세로 가는데 추세의 중간에 U마크가 나타나면 매수 신호가 아니다.
(2)진행중인 하락추세선 상에서 최초로 D마크가 나타날때는 매도신호이다. 하지만 1차적으로 발생한 D마크는 아직 추세전환이라고 하기에는 이른감이 있고 어느정도 추세가 하락으로 전환하고나서 발생하는 두번째 D마크는 매도신호이다.
(3)U마크가 1,2개 나왔더라도 이전의 OBV의 중요 지지선을 이탈하게 된다면 매도신호이다.
*매매법 정리
(1)매수신호
OBV선이 장기 상승 추세에 있으면서 도중에 D마크가 나타날때
진행중인 상승추세선 상에 최초로 U마크가 나타날때
D마크가 나타난 후 몇일뒤에 OBV선이 중요 지지선을 상향 돌파할때
OBV선이 하락 추세선을 상향 돌파하면서 1,2개의 U마크가 보일때
주가가 횡보할때 상승하는 OBV는 상승의 힘이 축적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
(2)매도신호
OBV선이 장기 하락 추세에 있으면서 도중에 U마크가 나타날때 매수신호가 아니다.
진행중인 하락추세선 상에 최초로 D마크가 나타날때
U마크가 나타난 후 OBV선이 중요 지지선을 이탈할때
*특성
OBV의 추세를 집중적으로 봐야한다. 현재의 OBV추세가 주가의 추세와 일치하는지 를 봐야하고 잠재적인 지지와 저항을 하는 부분을 찾고 그 부분들이 돌파 되는지를 집중적을 본다. 그리고 만약 이 지지선과 저항선을 돌파한다면 추세의 반전을 야기한다.
*단점
(1)누적된 거래량의 수치로 판단하기 때문에 상승추세에서 하락추세로 전환시에 많은 거래량이 수반되지 않기 때문에 느린신호가 되어서 파는 신호를 포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반대로 말하면 매수신호로 왠만하면 사용한다.
(2)비정상적인 거래량 발생시 왜곡현상이 발생한다.
(3)주가의 변동폭(가격 변화)에 대한 내용이 빠직 거래량만 반영이 된것이기에 어려움이 있다.
(4)변동성이 큰 중소형주의 경우 사용에 부적합하다.
[오늘의 단어]
매집- 어떤 의도를 갖고 일정한 주식을 대량으로 사 모으는 것을 말한다. 경영권의 지배 또는 경영참가를 목적으로 보유주식을 늘려가는 경우도 있고, 대량 매집을 하여 주가를 올려 놓고 고가로 팔아 매매차익을 얻으려는 경우도 있다.
[투자격언]
눈 위에 서지 마라- 하락추세인 종목이 완전히 상승추세로 돌아서기 전까지는 섣불리 매수하지 말라는 주식 격언이다.
'주식공부 > 보조지표및 차트패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트패턴]캔들차트 2부 (0) | 2021.02.10 |
---|---|
[차트패턴]바닥 잡기 (0) | 2021.01.31 |
[차트패턴]캔들차트 1부 (3) | 2021.01.28 |
[차트패턴] 더블 탑,더블 바텀(이중천정형,이중바닥형) (0) | 2021.01.26 |
[차트패턴]직사각형 (0) | 2021.0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