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주식/미국회사 분석

[korea stock]카카오, 네이버 주가 급락이유

by 20대 미국개미 2021. 9. 10.
728x90

1.시가총액이 커질때로 커졌다. 참고로 지주회사로 부터 자회사들이 따로 ipo해서 따로 독립(?) 했음에도 시가총액이 61.6조원이라는 것입니다.(자회사들이 계속 빠져나가고 있는데도....예를들어서 카카오뱅크,카카오게임즈)

 

 

2.실적에 비해서 시가총액이 너무크다.(이전부터 지적받던 카카오의 문제점, 하지만 카카오의 시총이 높은 이유는 미래의 그 확장성 그리고 말그대로 미래에 해외로도 진출 할 수 있는 그 모습을 기대하고 멀티플이 정말정말 높죠) 주식은 말그대로 회사가 버는돈의 이익을 투자자들이 나누어 가지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편하죠. 하지만 카카오의 실적은 같은 일을하는 회사에 비해서 버는돈이 더 낮은데도 시가총액이 61조원인 것이다.(키움증권의 시가총액은 3조원 정도이다.)

왼쪽:카카오                   오른쪽:키움증권

 

 

3.내수시장 위주인 카카오가 네이버의 시총을 따라잡기도 할정도로 고평가 되어있다. 카카오의 내수시장에 대한 위치는 모두가 알것이다. 정말 대단하다 모두가 카카오톡을 쓰고 있고 젊은이들은 거의 모두가 카카오택시 카카오뱅크 등을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이제 중요한것은 해외시장이다 참고로 네이버는 라인과 다양한 분야로 해외로 진출해서 먼저 자리를 잡고 있어서 시총이 그나마 미래를 생각했을때는 정당화(?)된다라고들 한다.(카카오는 국내에서... 네이버는 국내,해외에서.....)

 

 

4.카카오의 주가가 프리미엄을 끼고 있을 수 있던 이유는 바로 계속해서 뻗어나가는 회사의 힘 한마디로 무한한 확장력이다. 이게 가장 큰 카카오의 동력이었지만 규제로 인해서 앞으로는 눈치보이거나 그럴 수 없는 시대가 왔다. 참고로 규제가 들어와서 버텨내는 회사는 없다 저는 참고로 해외주식을 위주로 하지만 바이든 대통령의 공약도 대기업들의 규제와 관련된 부분이 있어서 바이든 대통령이 당선될거같자 주가가 엄청나게 곤두박질 치곤 했죠. 하지만 최근에 코로나로 인해서 미국 회사들에게 규제를 강하게 할 수 없자 다시 복구 됐구요. 이정도로 규제가 중요하고 공룡기업에 대해서는 엄격한것도 사실입니다. 이런식으로 글로벌 상황들을 알고 있었다면 카카오의 주가가 규제를 통해서 조정을 받을 수도 있었다는것은 알고 투자를 했어야합니다. (참고로 네이버의 프리미엄 요소는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이 있다.)

 

 

 

 

[결론]

위의 내용들은 돈깡님의 유튜브를 보면서 정리한것도 있고 저의 생각도 중간중간 섞어서 나타냈습니다. 공부도 할려구요 좋은것을 많이 배워갈 수 있네요. 많은 전문가 분들도 카카오의 미래는 좋지만 규제란 power가 막강한것을 알기에 하향조정을 받고 당분간 횡보한다는 의견이 많네요. 주가의 미래는 예측할 수 없지만 카카오의 상승 모멘텀을 잃은 현재 어떻게 할지는 각자 잘 생각해야 겠네요.

 

2015~2020년 3월까지 약 5년 넘게 횡보를 하다가 코로나 이후 비대면 관련주시들이 주목 받으면서 엄청나게 주가가 상승한 모습을 볼 수 있다.(비대면 주들이 주목 받으면서 투자도 많이 받았기 때문에 4차산업혁명이 빨라진것도 있겠지만 그래도 무려 시총이 4배정도 뛴것을 볼 수 있다.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