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주식/미국회사 분석

[주식 공부] U투자법 (기술주 투자법)

by 20대 미국개미 2021. 9. 13.
728x90

*핵심

기업의 문제가 있는게 아니라 외부적인 요소로 투자자들의 마음이 급격히 위축됐을 때 투자하는것을 말한다.

 

 

*대중들이 고점에 물리는 형태

투자자들은 사업이 유망하다는 이유만으로 적자던간에 매출대비 주가가 과도하게 높은 상태인것도 신경 쓰지 않고 투기한다. 그리고 나서 주가가 더 비싸지면 더 환호한다. 왜냐?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면 될수록 주가가 올라가기 때문이다. 이것을 보통 우린 유동성 파티가 벌어졌다고 하는데 사람들의 관심이 떨어지면 바로 주가하락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이러한 예시들은 에어비앤비, 로블록스, 프로테라 이들은 하나같이 전기버스,공유숙박,메타버스 등 하나같이 유망한 산업의 회사들이다. 이들이 성장을 안할 회사다? 절대 아니다 이들은 미래가 유망한 산업이 맞다. 하지만 적자기업이거나 매출대비 주가가 과도하게 높은 기업이라는 것이다.

대중들이 고점에 물리는 형태 예시

 

*U투자법이란?

1구간: 초창기에 모든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주가가 급등하고, 적자라던가 매출대비 주가가 과다한 상태

2구간: 기업의 이익이 늘어나는데도 per가 떨어지는 구간 기업성장, 사업안정, 여전한 성장세, 대중의 관심 하락, 다른이슈(외부적인 요소)로 주가 하락, per가 가장 낮고, 배당 수익률이 높은 시기로 볼 수 있다.(우리가 투자해야 하는 시기)

3구간: 확실한 성장, 기업의 시장 독점, 새로운 사업 진출(애플카 등) 대중의 관심 증가, per가 다시 증가, 배당 수익률의 감소

 

 

*그럼 U투자법을 사용하려면 어떻게 하냐?

U투자법은 주식마다 저점의 시기가 다른것을 이용해서 여러 업종을 미리 공부해두었다가 저점일때 매수한다. 하지만 U의 시기는 굉장히 짧고 모든 대중들이 다 사지 말라고 한다. 심리적으로 굉장히 흔들리는 시기 이다. 따라서 이시기에 자신있게 살려면 업종을 미리 공부해두는 수밖에 없다.  그리고 대부분은 기회를 만났을때 현금이 없다. 따라서 현금이 있느냐 없느냐도 내가 부자가 될 수 있느냐와 없느냐를 가른다.

 

 

*예시

2016년 미국의 금리 인상 우려로 주가가 엄청나게 떨어졌었고, 2019년에는 미국의 미중 무역전쟁으로 인해서 중국에서 판매량이 떨어질거라고 사람들이 했었을때여서 주가가 엄청 떨어졌었다. 이때 워렌버핏은 2016년부터 2019년까지 애플의 주가가 엄청나게 낮을때 per가 12정도일때 계속해서 엄청나게 매수했다. 이때 돈을 많이 벌어서 현재 워렌버핏의 포트폴리오는 애플이 가장 많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