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주식/주식 유튜브 공부

[주식공부]리서치 리포트 활용법1 (목표주가)

by 20대 미국개미 2021. 9. 24.
728x90

1. 모든 종목을 커버하지는 못한다. 따라서 투자 유망종목으로 판명되면 투자리포트를 쓴다. 

(하지만 유망종목이지만 확신이 가지 않을때 가끔 'not rated'(=등급을 매기지 않는다) 라고 일회성 리포트를 쓴다. 여기에는 보통 목표주가나 투자의견이 없고 자신이 정식으로 커버하는 종목이 아니다.)

(이러한 이유로 목표주가가 있는 리포트는 증권사에서 애널리스트가 해당 종목을 정식으로 커버하고 있다는 의미이고 유망하니깐 커버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2. 정식으로 커버하는 리포트는 여러 페이지가 있지만 모든 내용을 투자자들이 알필요가 없다.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아마 목표주가 일텐데 목표주가를 보는것도 중요하지만 우리가 읽어야 할 부분은 애널리스트가 목표주가를 어떻게 계산을 했는지 그리고 합리적인 근거가 무엇인지 객관적인지 구체적인 수치를 제시했는지 그리고 왜? 를 판단해봐야 한다.( 리포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3.목표주가가 높다고 무조건 매수하면 안된다. 그 리포트를 쓴 사람이 누군지도 중요한데 사실은 리포트를 안 좋게 쓸 수 가 없다. 왜냐하면 애널리스트의 평가는 기관들에 큰 영향을 받는다. 하지만 애널리스트가 자신이 회사를 좋지 않게 쓴다면 애널리스트의 평가가 낮아지기 때문에 애널리스트들이 안좋게 쓸 수 가없다. (평소에 기업 조사를 위해서 계속 방문하고 알아보고 서로 연락하다가 돌아서서 평가를 안좋게 하면 당연히 서로 불편해 할것이고 또한 외국인이나 기관이 그 회사의 주식을 가지고 있는데 안좋게 평가를 한다면 자신들의 주식의 가치가 낮아지게 될것이니 당연히 이 애널리스트를 좋게 평가할리가 없다)

따라서 중립의 투자의견을 리포트를 내면 사실상 매도의견이라고 보면된다.

 

 

4.아래 그림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실적이 좋아서 리포트도 많이 나오고 주가가 높다. 하지만 실적이 안좋을때는 안좋은 말을쓸수도 없고 언제 실적이 좋아질지도 모르니 리포트를 아예 안쓰게 된다. (좋은 내용을 쓰고 싶지만 어차피 안좋은 내용밖에 안나올것이기 때문에 아예 리포트를 안쓰는 것이다.)

 

 

5.애널리스트가 기업 가치를 계산 하는법은 크게 2가지가 있는데 수익성을 중심으로 하는 계산법자산가치를 중심으로 하는 계산법이 있다.

*수익성기준 (per X 주당 순이익(eps) = 목표주가)

(per, evevita)

(보통은 per를 많이 사용한다)

(목표주가를 계산하고, 어떤방법으로 목표주가를 계산했는지를 써놔야 좋은 리포트다 만일 근거와 계산법을 생략할시에 제대로 쓴 리포트가 아니다.)

1)과거 특정기간 동안의 기업의 평균 per값을 사용하여 목표주가 계산시 최근 5년이나 또는 최근 3년이나에 따라서 목표주가가 바뀐다.(한마디로 증권사마다 보는 관점이 다를 수 있다.)

2)업종 평균 per를 사용하여 계산한다.

 

 

 

 

 

 

[단어]

eps: earning per share

per: 주가 ➗주당순이익(eps)

 

[참고]

주식 고수들 상위 5%만 제대로 사용하는 애널리스트 리포트 활용법? (815머니톡)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