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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주식 Hot정보/Tesla 투자 이야기

[Tesla]테슬라를 향한 엇갈린 시선

by 20대 미국개미 2021. 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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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를 더 사야한다는 의견

 Chamath palihapitiya라는 '넥스트 워렌버핏'이라는 별명을 가진 사람 이 있습니다. 이분의 커리어를 보면 정말 화려한데요 아직 와전한 상승장과 하락장을 겪지는 않았다고는 하지만 그렇다고 쳐도 S&P500성장률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 뛰어난 투자자인것은 확실합니다.

 

Chamath palihapitiya의 8년간 수익률

 

 위의 그림을 보시면 연평균 수익률이 약 30%를 웃돌고 있는것을 보면 정말 대단합니다. 이외에도 페이스북에서 임원으로 있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넥스트 워렌 버핏이라고 하고 계십니다.

Chamath palihapitiyar과 워렌버핏의 수익률 비교

이제 이분이 커리어는 설명이 끝났는데 이분은 테슬라의 오래된 주주중에 한분이십니다. 그리고 테슬라에 긍정적인 시선을 가지고 있고 앞으로의 전망이 에너지관련 사업들에 의해서 많은 변화가 우리 실생활에서 일어날 것이라고 말하시고 계시네요. 특히 조만간 energy utility의 큰 혁신과 변화과 있을거라고 말하고 계십니다.

 

현재 수조달라의 채권,설비 투자액이 에너지 기반 시설분야에 몰려있고 곧 뒤집어질 만한 변화가 있을것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당연하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앞으로 인류는 지구온난화등 인간이 지금까지 지구를 못살게 군것에 대한 처벌을 혹독이 받고 있습니다.

 

뒤늦게라도 탄소 배출을 줄이고 에너지관련 사업에 온 힘을 쏟아 붇고 있죠. 이런상황에서 전기차에 대한 시선만 볼것이 아니라 전기차를 충전해 주는 시설들과 에너지를 보관하는 시설등 관련 energy utility가 급격한 성장을 올릴것은 당연합니다.

 

그리고 이분은 일론머스크라는 사람에 대해서 정말 큰 신뢰를 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이미 단기수익?,돈? 에 대한 욕구라기 보다는 회사의 성장과 앞으로 인류가 살아갈 세상을 더 나은곳으로 향하도록 하는데에만 전념하고 있다고 말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단기 수익을 위해서 주식을 팔고 사고 하지말고 일론머스크와 함께하라고 하고 있습니다.그리고 이분 말고도 jason debolt라는 개인투자자가 있는데 2013년도 부터 테슬라 주식만을 사서 모아서 현재 14580주를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직은 테슬라 주식을 팔지 않을것 이라고 하고 있고 아마존에서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데 이제 퇴사한다고 합니다 정말 부럽네요.(2013년은 모두가 테슬라를 기피했던 시절이었다고 합니다)

 

jason debolt는 테슬라라는 회사를 자율주행과 로봇택시,소프트웨어,배터리 생산 을 전부 하는 회사라고 합니다. 맞는 말이죠 그리고 미래에는 개인이 자동차를 소유하기 보다는 로봇택시를 통해서 이동하는 생활을 하게 될것이라고들 많이하죠.

 

예를들어서 우리는 신호등에서 차를 멈추고 서로 바뀌는 신호에 번갈아가면서 이동하고는 하는데 만약에 전부 로봇택시로 바뀐다면 신호등에서 대기하는것 없이 가는것이죠 실제로 서울의 출근시간만 보더라도 실제 운전하는 시간은 15~20%정도이고 80~85%가 신호대기 공회전으로 시간을 날립니다.

 

따라서 나중에 100프로 자율주행이 가능하다면 실제로 회전교차로로 바꾸고 일정 속도로 흐르듯이 흘러간다면 등속도로 움직이면서 에너지소비나 배출가스를 몇십퍼센트를 줄일수 있다는 것이죠.

 

따라서 인구과밀지역같은 곳은 차량운행을 자율주행에 맡기고 중앙센터 같은곳에서 조절해서 에너지 소비나 배출가스를 최소로 배출하게 조절한다면 지금보다는 엄청나게 에너지를 절약하거나 배출가스를 줄일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테슬라를 팔아야한다는 시선

영화 빅쇼트의 주인공인 '마이클 버리'님이 테슬라의 하락에 배팅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가 오를때마다 공매도를 넣고 있다고 하죠.(빅쇼트의 주인공중 한명인 '스티브 아이즈만'은 예전에 테슬라의 short(공매도)에 가담했다가 박살났었다고 합니다. 이렇듯 엄청나게 레전드 투자자들도 테슬라의 하락에 배팅했다가 박살난 사람들이 이미 많다.)

 

현재 마이클버리님이 트위터에 올린 글들을 보면 주가가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서로 계속 돈을 더붙여서 객관적인 사실은 직시하지 않은체 거품이 형성되고 있다고 말하는것이죠. 그리고 이런 관경을 1999년의 닷컴버블때 똑같이 보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테슬라에 대한 short의 비중이 점차 커지고 커지고 커지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트위터글을 보면 '그래 알겠어 테슬라가 에너지,기술 기업이라는 것을 그런데 엔론도 그랬잖아'라는 글을 올렸습니다. 이게 무슨말이냐 다른 전문가들이 예전에 테슬라의 target price를 낮게 잡았던 적이 있었습니다.

 

테슬라의 영원한 안티였던 jp morgan의 adma jonas가 테슬라의 편으로 돌아섰었는데요.(adam jonas하면 많은 분들이 아실겁니다 정말 유명한 분이죠 테슬라의 엄청난 안티팬 ㅋㅋㅋㅋㅋㅋㅋ)이때 이분이 테슬라를 단순히 차를파는 기업이라고 생각했었고 그래서 다른 자동차의 per를 비교해서 maximum per는 정해져 있고 테슬라의 가치는 너무 거품이 껴있다라고 했었죠.

 

하지만 나중에 테슬라가 고부가가치를 생성하는 (소프트웨어 와 서비스) 회사라고 인정하면서 자신의 잘못(?)을 인정했죠. 이런 전문가들이 말하는것을 마이클 버리에게 가서 사람들이 '테슬라는 자동차를 파는 기술이 아니라 고부가 가치를 파는 기업이다'라고 하자 위에처럼 말한것이죠.

 

그러면 여기서 말하는 엔론은 무엇이냐 1999년 닷컴버블때 사람들은 인터넷이라고 하면 그냥 다 주식을 사버리는 현상이 있었는데 이때 닷컴버블이 터져서 폭락했었죠. 그때 엔론이라는 인터넷 회사가 있었는데 분식회계(회사는 아무것도 없고 그냥 쓰레기 회사인데 마치 엄청난 일을 하는것처럼하고 투자를 받다가 파산한 회사)를 하다가 파산한 회사입니다.

 

엔론회사의 파산

그렇다고 일론머스크가 분식회계를 한것은 아니지만 그만큼 테슬라의 주가가 단기간에 폭등 했다는것을 말하고 싶은것 같습니다. 

 

 

 

*결론

테슬라는 1999년의 아마존과 같다고들 많이 합니다. 1999년에 아마존은 거품이 형성된 회사 였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2021년의 현재 아마존은 모든것을 파는회사이고 e-commerce 뿐만이 아니라 스트리밍,aws,약국,컴퓨터 아웃소싱등 다양한곳에 손을 뻗친 대형회사이죠.

 

이처럼 테슬라도 2030년 이후에는 전기차 뿐만이 아니라 에너지,전기차,보험,중고차,로보택시,운송,배터리 생산 등 다양한 곳에 손을 뻗는 대형회사가 될것이라는 거죠

 

하지만 Ben inker라는 유명한 투자자의 말을 보면 아마존과는 다른점이 살짝 있다면 아무리 테슬라가 서비스와,소프트웨어를 같이 판다고 해도 테슬라는 제조회사라는 점입니다. 아마존에 비해서 테슬라는 규모의경제에서 크게 질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소프트웨어 회사들(아마존)이 가지고 있는 우위는 실로 엄청나고(사이트 방문자를 통해서 얻는 빅데이터 등) 테슬라는 아직은 현실화된것이 많이는 없지만 여러 사업부분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가져갈 것이다라는 가정하에 주가가 폭등중인데 이것이 문제라고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그렇게 될 수도 있지만 미래는 모르니깐요. 미래에 테슬라가 압도적으로 자동차 업계를 지배할 수도 있고, 현재 전세계 어떤 자동차 회사들과 비교해도 높은 멀티플을 가지고 있기도 하지만 이러한 멀티플은 단순히 차를 파는 기업으로 봤을때는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이것의 문제는 2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지금까지 보여주지 못했던 어려운 목표를 달성할것이라는 믿음과 두번째 그분야의 다른 경쟁자들이 실패할 것이라는 가정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현재의 주가는 이러한 모든것이 순조롭게 성립이 된다는 가정하에 형성된 주가라고 하네요 그리고 그 모든 기대를 현실화 시켜도 주가는 변함이 없을 것입니다.

 

2020년도 테슬라의 성장

 

 

왜냐하면 이미 주가에 반영이 되버린 것이기 때문에 하지만 하나의 악재나 문제만 생기더라도 주가는 엄청나게 떨어질 것이고요. 하지만 일론머스크에 대한 믿음이 있고 그가 하는말이 전부 사실화가 될것이라고 믿는다면 지금 가격이 괜찮은 주가라고 할 수 있다고 하네요.

 

현재는 자동차를 파는 수익과 다른 자동차 회사들이 사가는 탄소배출권을 통해서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놀랍게도 자동차를 팔아서 얻는 수익보다 탄소배출권을 팔아서 얻는 수익이 더 높다고 합니다.

 

우리는 현재 그런 테슬라의 완전 초입부에 있고 하지만 이것은 테슬라 주주들의 낙관적인 미래일뿐 아무도 미래는 알 수 없습니다. 모두 위에서 양측의 의견을 전부 보고 생각하신 다음에 현명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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