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보조지표및 차트패턴

[참고]뱅브로님 폭락장에서 주식 바닥잡기

by 20대 미국개미 2021. 3. 16.
728x90

참고로 아래의 방법은 확인되지 않은 개미 투자자인 뱅브로 형님의 방법이여서 정확하지 않을수도 있다고 합니다.

 

***일반 조정장(bear market,correction market)의 바닥잡기

 

-조정이 오기전 특징-

1.대장주들의 주가 조정

2.증시과열

3.공매도 세력의 선전포고(악재가 될만한 자료들을 모으다가 터무니 없이 오를때 터트린다.)

 

 

 

 

-조정이 끝날때쯤의 특징, 조정장의 바닥잡기-(제일 중요)

일단 종합 주가지수,내가 보는 fang 주식,main 주식들과 etf를 전부 띄어 놓는다.

1.나스닥 종합 주가지수는 여전히 떨어지고 나머지 모든 주식들도 엄청나게 폭락중인데 faang은 올라간다(=떨어지지 않거나 비슷한 가격대 유지).이것은 엄청나게 강력한 바닥을 알려주는 신호인데 블랙프라이데이때도 할인하면 TV,냉장고 이렇게 비싼 프리미엄 제품을 먼저 사려하는 심리와 같다.(디커플링 현상,신용등급이 높은 회사들을 먼저 매수하려고 해서 나타나는 현상) 하지만 하루 지나고 다시 주가가 같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며칠(2,3,4일)을 지켜보고 이 추세가 확실해 지고 fanng종목들이 전부 바닥을 잡으면 그때는 거의 확실히 바닥이다.(faang=애플,아마존,넷플릭스,페이스북,구글,ms,테슬라) 위와 같은 나스닥 지수와 faang주식들이 디커플링이 발생하면 대부분은 며칠뒤에 시장의 흐름이 바뀌었다.

 

2.경제가 안좋아 지고 주식도 안좋으면 안전자산인 금이 올라간다. 하지만 전세계 주식 시장에 동시에 폭락이 오면 안전자산인 금도 순간 폭락을 한다. 값의 폭락이 멈추고 다시 상승하는때가 거의 바닥이다. 이유는 전세계에서 돈되는것(금이고 은이고)은 다팔아서 안전한 달러로 바꾸려고 하다보니 달러가 갑작스런 강세가 되고 달러가 강세가 되니 달러가격과 반대로 움직이는 금값은 상대적으로 내려가는 것이다.

 

 

 

 

-분할매수를 통한 진입시기-

1.대형주들의 sma180일선 주변에서 1차 target price로 잡는다.

2.나스닥 약-15%~ -20%를 진입시기로 잡는다.(하지만 때가 돼서도 시장분위기와 보죠지표를 같이 확인해야 하는데 아래 그림을 보면 코로나때는 몇일만에 rsi가 30아래로 떨어지지만 그뒤로도 계속 엄청나게 떨어진다)

3.터무니 없이 -10% 정도 떨어지는 날은 5분차트를 이용해서 급격한 V자가 나오면 정해진 금액만 사용해서 분할매수한다.(시장의 전체지수가 생각보다는 많이 빠지지 않았다고 생각될때일 수도 있어서 정해진 금액만 사용하는것)

 

 

 

 

-보조지표 사용-(제일중요)

1.sma180을 뚫고 내려갔는데 다시 올라올때(추세의 전환)

2.macd가 다시 siganl선을 골든 크로스하기 전

3.rsi가 30밑으로 내려갔다가 다시 올라오고 이틀(삼일)후(추세의 전환, 이틀 후라고 한 이유는 위의 그림처럼 코로나때는 rsi가 30아래로 떨어지고 나서 반등하는듯 하지만 다시 떨어진다 따라서 시장 분위기랑 macd도 같이 봐야한다)

4.증시에 숏 스퀴즈 증상이 보일때(공매도 세력들이 먹을만큼 먹어서 숏커버링을하고 빠져나가는 것이다)

5.다우,나스닥은 떨어지더라도 faang과 테슬라 같은 대형주들은 올라갈때

 

 

 

 

***과거 조정***

아마존,엔비디아,애플,페이스북,ms 등등 대부분의 IT대형주가 떨어지고 있다. 특히 2020년 9월의 조정장은 애플이나 테슬라 같은 대형주가 시장을 이끌어가는 분위기였다.

 

하지만 9월16일 애플과 테슬라 그리고 fomc미팅으로 잠시 주가가 반등하나 했지만 시장의 흐름은 아래쪽이였다.

따라서 조정장에서 조금 떨어져서 ema15일선에 닿았다고 팍팍 매수하지말고 완전히 추세가 바뀌었다고 하기전까지는 총알을 아끼는게 좋다.

 

2020년 9월 조정장

추세가 바뀌기 전까지는 총알을 아껴야 한다. 위에 사진에 마우스가 있는곳을 보면 푸른색 15일선을 하방으로 뚫고 나서 왔다갔다하지만 결국에는 15일선 아래에서 부딪히면서 계속 하방으로 내려가는것을 볼 수 있다.(15일선 위로 올라가지를 못한다.) 이때는 추세가 바뀌지 않고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한다. 15일선에서 멀어지고 60일선에 닿자 살짝 반등하기는 하지만 다시 꼬꾸라지는것을 볼 수 있다.

 

만약에 시장의 분위기가 좋다면 강한 악재가 나와도 그냥 무시하고 up trend를 유지한다.

하지만 시장의 분위기가 안좋다면 약한 악재만 나와도 그냥 우르르 떨어져 버린다.

 

 

 

 

***실전(제일 중요)

2020년 3월 23일 코로나로 인한 폭락이 바닥을 찍은날이 있었는데

1.faang을 보자면 테슬라는 3월18일부터 ,아마존은 3월12일부터, Fb과Nflx그리고MS그리고Goolge 3월16일날부터 바닥을 형성하고 반등하기 시작했다.(바닥의 signal)(다른 주식들과 나스닥지수는 19,20,23 계속 떨어졌다.구글은 3월16일날 보다 3월 23일이 더떨어지긴 했는데 얼마 차이가 없고 바닥을 유지하는 모습을 보였다.)(뱅브로님은 3월16일날 바닥을 찍는 모습을 확인하고 17,18(주말),19(월요일)를 더 기다렸다가 확신을 하고 매수했다고 한다.)

 

2.주식시장도 안좋고 경제도 안좋을때는 금값(안전자산)이 올라간다. 하지만 정령 주식이 폭락하고 모든 사람들이 panic에 빠졌을때는 금값도 순간 대폭락을 한다. 아래 그림을 보면 금값이 3월 9일부로 폭락을 하고 3월16일부터 금값이 반등을 시작하고 3월 18,19,20일에 바닥을 다진다.그리고 3월 23일부터 금값이 확 올라간다.(증시의 바닥 signal) 

왼쪽 나스닥지수 오른쪽 금값(Gold continuous contract)

 

2020년 9월 16일 대선불확실성과 대장주들의 조정이 있었는데

1.9월 16일 전세계 증시가 폭락을 시작한다. 9월 16일부터 동시에 금값이 폭락을 시작하는데 이것은 사람들이 돈되는 전부를 달러로 바꾸려고 하는 현상이다.(언제든지 재투자를 할려고) 모두가 달러를 찾다보니 달러가 강세가되고 실물자산인 금과 은같은 가격은 떨어지는 것이다.그러다가 9월 24일 금값이 바닥을 다지고 올라갔다.(증시의 바닥 signal)

2.9월 16일부터 증시가 폭락하다가 9월 24일부터 faang과 대장주들이 올라가기 시작했다.(증시의 바닥 signal)

3.이때부터는 macd의 모멘텀이 siganl을 골든크로스 하는지 rsi가 30을 상향돌파 하는지를 같이 보면서 확실한 매수시점을 파악하는것이다.

 

 

 

 

 

***펜데믹으로 인한 증시의 폭락이 왔을때 바닥잡기***

1.개별주식이 자신이 원하는 traget price에 닿는다.

2.Dow 종합 지수가 -35%지점을 찍는다.

3.금값이 폭락하고 다시 반등하기 시작할때 + 나스닥지수가 떨어지는데 faang만 반등할때=시기가 겹쳐지면 매수한다.

Dow종합 지수가 -35%를 찍으면 몰빵을 한다는 기준은 같은 전염병이었던 스페인 독감때를 기준으로 잡았다. 1차 펜데믹 이후로 는 사람들이 심리적으로 내성이 생겨서 버티기 시작해서 더이상의 폭락은 없었기 때문이다.(운이 좋았다고 합니다)

 

따라서 같은 종류인 전염병으로 인한 폭락으로 다우지수가 -35%를 찍으면 풀 매수를 하기로 한것이다.

참고로 뱅브로님은 혹시라도 여기서 더 떨어져서 돈이 휴지 조가리가 되더라도 안팔려는 마음이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혼자만의 다짐을 글러쓰셨다고 하는데 아래 사진과 같다. 또한 다우지수가 -35%까지 떨어지지 않아서 전체적인 시장분위기를 보고 매수했다.

 

 

 

***나만의 조정장 매수법 정리***

-일반 조정장-

1.일단 조정이 오기전에 누가봐도 시장이 과열양상을 보인다면 현금비중을 늘린다.(증시과열,공매도의 선전포고,faang주식의 하락등)

2.조정이 시작되고 ema15일선에 닿을때는 매수하지 않고 지켜본다.(평상시와 다른 과열양상을 띄고 있었기 때문에 떨어질때도 무섭게)

3.15일선을 뚫지 못하고 하락하다가 60일선을 지지선으로 삼고 확실히 반등하는지 못하는지를 지켜보고 또한 금값과 faang주식에 집중한다.

4.지수가 10~15%이상 빠지거나 sma180일선을 닿고 바닥을 다지는 모습(금값과 faang주식이 먼저)과 macd,rsi 그리고 쇼스퀴즈 현상 등 을 보일때 풀매수한다.

 

 

 

 

728x90

'주식공부 > 보조지표및 차트패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트패턴]피보나치 되돌림  (1) 2021.03.15
[차트패턴]캔들차트 3부  (0) 2021.02.10
[차트패턴]캔들차트 2부  (0) 2021.02.10
[차트패턴]바닥 잡기  (0) 2021.01.31
[보조지표]OBV  (0) 2021.0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