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보조지표및 차트패턴

[차트패턴]캔들차트 3부

by 20대 미국개미 2021. 2. 10.
728x90

저번에 했던 캔들차트 공부에 이어서 이번엔 살짝 심화편을 보겠습니다.

 

 

*하락추세로의 전환

양봉장악형 음봉에 대해서 해석해 보겠습니다. 전날에 장대양봉이 나타나면 강한 매수세가 나타난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다음날에 바로 전날의 장대양봉의 50%를 넘어가는 장대음봉이 나타났습니다.

 

이런경우는 시작은 좋게 했지만 어느정도 목표치(?)에 도달한 매수세가 빠져나가다가 서로 급하게 앞다퉈서(?) 도망간 상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한마디로 그 종목의 단기 고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것이죠 따라서 주로 천정권에서 하락전환신호로 나타나며 신뢰도가 높은 강한 추세전환 캔들입니다.

 

석별형 음봉에 대해서 해석해 보겠습니다. 위에서 양봉장악형 음봉은 다음날 바로 매도세가 나타났다면 석별형은 하루정도 눈팅하고 보는사람들이 있다가 도지캔들의 등장으로 매수세가 많으면 매도세도 그만큼 많음을 말합니다.

 

한마디로 이전까지의 상승 모멘텀이 힘을 많이 소진해서 살짝 힘이 부족한것이죠 그래서 도지캔들의 등장은 다음날에 추세전환을 할 확률이 높습니다.

 

 

 

 

*상승추세로의 전환

음봉장악형 양봉에 대해서 해석해 보겠습니다. 전날에 강한 매도세가 나타났는데 다음날에 더 낮은 가격으로 시작했는데 저점을 찍고 전날의 음봉의 50%이상을 다시 극복하는 장대양봉이 나타났습니다. 다시 어떠한 상승 모멘텀(?), 좋은 소식 같은것이 발생해서 다시 끌어 올린것이죠. 만약 이 모양이 바닥권에서 나타난다면 강한 상승추세로의 신호입니다.

 

시작가격이 전날의 종가보다 높은 곳에서부터 출발하여 전날의 시작가격을 넘겨 버리는 모양을 보입니다. 이것도 해석해 보면 전날에 안좋은 소식으로 장대음봉이 나왔지만 알고보니 안좋은 소식이 루머였다느니 이런 거죠. 그래서 전날의 악재를 완전히 극복해서 넘겨버리는 상승추세로의 전환을 나타내는 신호입니다.

 

샛별형은 이미 전에도 했었던 상승추세로의 전환을 말해주는 강력한 신호입니다. 1일째에 장대음봉이 발생하지만 2일째에 도지형이 나타나면서 강한매도세를 버텨내는 강한매수세가 있는것이 보입니다.(마지노선 같은것이죠... 매물대가 많이 몰려있다거나) 그런데 3일째에 장대양봉까지 나왔다? 강한 상승추세로의 전환을 말합니다.

 

감사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