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Hot정보/Ark Investment

[Ark]Ark에 너무 의존하면 안되는 이유와 가치주를 조심해야 하는 이유

by 20대 미국개미 2021. 1. 27.
728x90

Ark는 2020년 전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한 펀드 중에 하나이다. 이제 ark는 아마 기하급수적인 성장으로 인해서 문제에 부딪힐 것이다. ark가 가지고 있는 자금이 너무 많아서 거래하는데 어려움을 겪을것이다 라는것이다. 예를 들면 회사를 고르는데나 빠른 거래에 있어서이다.

 

창설자인 캐시우드누님에 의해서 움직이는 ark는 투자와 파괴적인 혁신기업을 찾는데 특화되어있다. 과거에 ark는 7개의 환차익 펀드(일정시점에서 각국의 환시세의 불균형을 이용하여 그 차익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행하여지는 외환거래를 말한다.) 를 가지고 있었는데 자산이 10배이상 폭등했다. (3.2억$ 에서 34.5억$로...)

 

암튼 이렇게 폭발적인 성장세를 통해서 인기가 더욱더 많아지고 있는데 이럴때 중립을 유지하기 위해서 ark의 투자방법인 가치투자 및 네러티브 투자에 대해서 반대의견을 찾아보았다. 다음의 설명들은 ark가 투자하는 가치주들이 왜 위험한지와 과거를 통해서 어떤 투자방법이 살아남는았지를 알아보자

 

*ark를 부정적으로 보는 시선중 하나

 

카를로타 페레즈 교수는 기술혁명은 버블을 동반한다라고 한다.

아래그림은 첫번째 단계가 빅뱅(irruption)이고 투자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서(Frenzy) 투자가 엄청나게 몰리고 버블(Synergey)이 생긴다. 버블이 생기다가 

카를로타 페레즈 교수님이 말한 기술혁명으로 인한 버블 형성단계

아래 그림은 금융시장 차트는 아니지만 첫번째 그림은 운하버블, 두번째는 철도 버블, 세번째는 ipo버블(인터넷) 입니다. 그리고 알다시피 인터넷 버블인 닷컴버블로 인해서 기술기업이 많은 나스닥은 엄청난 폭락을 맞이하죠.

 

(복구하는데 무려 15년이 걸립니다.) 네번째 그림은 자전거 버블로 자전거에 투자하는 돈이 엄청나게 몰렸다가 다시 빠져나가는것을 볼 수 있다.(비이성적 과열이라고 불렀고 참고 지표로 쓰기엔 너무 옛날이긴 한데 사람들의 심르를 보여주는것 같다.)

버블이 생기고 빠지는 과정

 

아래 그림은 닷컴버블로 인해서 나스닥이 엄청난 폭락을 맞이하고 복구하는듯 싶다가 2008년 금융위기로 인해서 다시 폭락한 차트를 보여준다. 아마 저때부터 기술주에 투자하신분들은 엄청난 멘탈을 소유하신것 같다..... 저런 이유로 2000~2009년까지는 기술주인 나스닥에 투자하는 사람이 엄청나게 적었다고 한다.(현재는 반대로 기술주인 나스닥에 투자해야 한다는 말이 엄청나게 많다.)

 

 

보통 버블이 형성되고 빠지면은 엄청난 호황기가 온다고 하는데 페레즈 교수님은 2020년에 코로나로 인한 폭락으로 버블이 완전히 끝났다고 말하긴 했는데 현재는 또 신고점을 갱신하고도 많이 올라온 상태이다. 그리고 교수님은 가치주의 적정주가를 찾는것은 굉장히 어렵다고 한다. 예를들어서 어떤사람은 적정주가가 2%상승 또 어떤 사람은 적정주가가 10%상승이면 둘이서 그냥 합의보고 6%상승이 적정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주식은 미래 현금흐름(미래에 얼마에 거래되고 있는지)을 사는것이고 회사를 사는게 아니다' 라고 한다.(존리 선생님과는 반대네용) 그러므로 얼마에 사는지가 중요하고 회사가 성장한다고 주식이 오르는게 아니라고 하네요.

 

그리고 신기하게도 성장하는 산업과 지는 산업끼리 비교를 해봤는데 1950년대의 S&P500과 새로 바뀌는 S&P끼리 50년 간 성장률을 비교 했을때 1950년대의 S&P500이 이겼다.(약 1%차이로 이긴다)

 

또한 70년대부터 소프트웨어기업들과 석유관련기업을 buy and hold하면 여기서도 석유기업이 성장률에서 앞섰다고 한다.(물론 전체 산업을 비교하지 않고 제일큰 주요기업들만 비교하면 다를것이다.) 

 

 

 

[결론]

ark는 아직 큰 빛을 발하지 않은 기업들을 찾아서 발굴하는 역할을 하고있다. 일명 혁신기업이라고 불리는 기업들이다 하지만 많은 전문가들은 그런 '넥스트 테슬라'를 찾는 행동이 어려울 것이고 위험하다고 말하고 있다.

 

왜냐하면 소형주를 발굴해서 그게 나중에 테슬라처럼 엄청난 성공이 있을 확률은 매우 적다는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ark를 따라서 사는 행동은 결국은 ark의 배만 불려주고 굉장히 위험할 수 있다는것이다. 아래의 자료는 소형주에 투자했을때 얼마나 극소수가 성공하는지를 나타낸 자료들이다.

 

또한 지고있는 산업을 왜 무시하면 안되는지와 신기술에 투자하는게 얼마나 위험한지를 알려준다. 이런글은 요즘 spac주식들과 ark에서 발굴하는 소형주들이 왜 위험한지에 대해서 경각심을 가지게 하는 글 중에 하나이다.

 

가치주에 투자하지 말라는것이 아니라 대형주와 가치주 그리고 배당주에 적절한 비중을 섞어서 투자하고 무작정 장기투자도 위험할 수 있다는것을 알려주기 위함이다. (장기투자는 큰 기업을 위주로 하는게 좋을듯...삼성,마이크로소프트 등)

 

 

왼쪽그림은 10년뒤의 소형주가 대박이나려면 얼마나 힘든지를 나타냈고 ,오른쪽그림은 밴처회사에 투자해서 10배이상 버는 사람이 얼마나 없는지를 알려준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