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Hot정보/미국시장 Headline

[20210131]나스닥 조정의 이유가 GME 때문...?

by 20대 미국개미 2021. 1. 31.
728x90

요즘 주식하시는 여러분들도 'gme', '게임스탑'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주가가 엄청나게 폭등하고 있는 주식중에 하나이죠.

 

raddit이란느 사이트에서 공매도를 혼내주자고 하고 로빈후드들이 공매도 맞은 주식을 역으로 엄청나게 사버려서 주식을 폭등시킨뒤에 공매도를 오히려 숏스퀴즈가 나게 해버리는 것이죠.

 

일단 주식이 거래량도 엄청나게 많고 시총도 크다면 이런 행동들이 씨알도 안먹히겠지만 덩치가 작은 게임스탑은 로빈후드들이 단합을 하게 된다면 혼내주기에는 충분하다는 것이죠.

 

공매도는 이익은 한정되어 있지만 손해는 무한정이기 때문에 보통 stop loss를 걸어놓고선 일정주가 이상으로 올라가면 자동으로 팔리고 사진다고 알 고 있습니다. 그런데 시트론이라는 공매도 회사가 공매도를 치고나서 이런 소식으로 한입 하려는 헷지펀드들이 모여서 같이 공매도를 쳤는데 정말 많은 숫자의 로빈후드들이 다 역으로 사버려서 이번에 헷지펀더들의 손해액이 무려 30B$(한화 약3조3535억원) 이라고 합니다. 

 

현재 high short interest.com에 들어가면 가장 공매도 많이 맞은 주식들이 순서대로 나와 있습니다. 얼마나 gme가 공매도를 많이 맞았는지 볼 수 있겠죠...

따라서 증거금을 넣어놔서 다시 공매도에 실패해서 손실을 본 금액을 갚아야하는데 3조3535억원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헷지펀더들이 가진 기존의 주식들을 팔아서 현금을 마련해야겠죠. 이런 상황으로 인해서 주가가 폭락했다는 얘기 입니다.

 

기존 공매도에 필요한 증거금이 20달러라면 그 회사의 주가가 300달러가 될시에 15배의 손실이 발생했기 때문에 기존 증거금의 15배를 다시 마련해야 한다.만일 증거금을 마련 못할시에는 call이 들어와서 기존에 가지고 있던 주식이 자동으로 팔리고 증거금에 채워진다.

 

미국증시가 폭락할때 gme나 공매도 맞은 회사들은 폭등해서 어느정도 상관관계가 있는것 같다고 한다.(27일날 gme,amc가 폭등할때 미국증시가 폭락하고 28일날 로빈후드들이 gme,amc를 못팔게해서 폭락하고 29일날 다시 로빈후드들이 거래가 되자 gme,amc가 다시 폭등했다.)

 

하지만 현재 차매스나 일론머스크 는 28일날 로빈후드들이 거래를 하지 못하게 막은것은 불법이고 있어서는 안될일 이라고 나섰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현재 게임스탑의 시장에 발행되어 있는 주식의 숫자는 6975만개 이다.

 

gme의 핵시정보

 

그런데 시장에 돌아다니고 있는 주식의 수는 5103만개인데 나머지는 insider holder인 ceo가 가지고 있어야 하는 숫자이고 거래가 안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현재 시장에 공매도 된 주식의 숫자가 6178만개 입니다. (이중에서 1000만개 이상이 무차입 공매도 라는 뜻이다.)그래서 reddit에서 세운 계획은 시장에 돌아다는 주식의  수보다도 훨씬 더 많은 공매도가 들어와 있는데 만일 숏스퀴즈가 난다면 로빈후드들은 엄청난 이득이기 때문입니다.

 

공매도를 친 헷지펀더들이 부족한 주식을 마련하기 위해서(공매도를 치기위해서 빌린 주식을 되돌려주기 위해서) 더 비싼 가격을 주고서라도 주식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런 상황이 숏스퀴즈로 연결되는 것이죠. 

 

한국에서는 무차입 공매도라고 하는데 차입 공매도는 주식을 빌려서 파는 것이기 때문에 공매도가 안되면 바로 주식을 마련해서 갚으면 되지만 무차입 공매도는 주식을 빌리지도 않고 팔기 때문에 나중에 실물을 마련하기 위해서 고군분투해야 하고 불법이다.

 

따라서 미국에서 현재 이러한 무차입 공매도에대한 이슈로 법을 고치자고 많은 얘기가 나오고 있는것이다. 우리는 이런 투기의 현장에 뛰어들지 말아야 합니다. 주식은 실적이 기반이 되어야 하는 투자의 영역인데 이런 투기의 영역으로 뛰어든다면 도박과 다를것이 없기 때문이죠. 만일 돈을 잃게 된다면 엄청난 손실을 보실 수도 있을것입니다.

 

현재 미국에서는 기관과의 전투로 생각하시고 뛰어드시는 분들도 많은데 위험한 싸움이 될것 같습니다. 아마 한쪽은 많은 손실을 보겠죠. 그리고 이 전투가 끝나고 나면 회사의 원래 펀더멘탈과 주가대로 언젠가는 되돌아올 주식입니다.

 

그리고 미국에서 공매도 비중이 높은 회사는 건들지 말아야한다. 애초에 공매도를 많이 치는 회사는 무슨 이유가 됐건간에 펀더멘털,재정,위험한 요소가 있기에 공매도를 치는것이다.

 

공매도를 맞는 회사들은 주가가 잠시 오를지라도 조금 지나고 보면 주가가 결국엔 하향곡선을 그리는 경우가 많다.(공매도를 치는 회사들이 뭔가 정보나 주가가 하락할만한 무언가를 알고 있거나 이유가 있어서 노리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차트가 우상향하고 건강한 회사들을 위주로 거래해야한다.(아마존,애플 과 같은 회사들은 공매도 비중이 1%도 안된다)

 

1월4일에 18달러 하던 주식이 현재 3주정도만에 20배가량 폭등했다.

가격이 올라가면 올라갈 수록 점점 증가하는 공매도의 비율을 아래 차트에서 볼 수 있다.(왜냐하면 언젠가는 꺼질 거품이고 고점에서 공매도를 치게 되서 다시 18달러로 돌아오게 된다면 얻는 이익이 몇십배이다.)

현재 이러한 게입스탑 현상으로 인해서 월가에는 web-crawling company thinknum에서 reddit과 같은 포럼에서 많이 언급되는 종목을 알려주는것이다. 월가에서 이제 이렇게 많이 거론되는 주식은 피하기 위해서 위와 같은 프로그램도 사고 있는것이다.

 

따라서 현재 상황은 공매도 치는 회사들이 예전에는 언론플레이를 통해서 겁을주고 다 도망가게 만들었는데 지금은 개미들이 오히려 달려들어서 언론플레이 같은것은 불가능하고 뒤에서 조심히 공매도를 치게 된것이다.(개미들의 승리...)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