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재무제표

[재무제표]Per

by 20대 미국개미 2021. 3. 1.
728x90

주식하시는 분들이라면 per을 보고 투자하라는 말씀 많이 들으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per란 주가 수익 비율을 말하는데 이해하기 쉽게 말하자면 몇년안에 원금(주가)회수가 가능하냐를 말하는 것입니다.

 

per=시가총액➗당기 순이익

      =주가➗eps(주당 순이익)

      =100➗기대수익률(이자율,%)

 

      =미래➗미래 =미래 per

      =내가 산 주가➗미래의 순이익(↑) 이라면 나의 per는 엄청 낮아질 것이다. 그래서 미래를 보고 투자하는것이다. 따라서 순이익이 얼마나 빠르게 성장하느냐에 따라서 per가 빠르게 떨어진다. 

 

하지만 순이익이 빠르게 성장하는 회사는 per가 보통 유지되거나 높아질 수 있다. 왜냐? 순이익이 높아지면서 투자가 많아지면서 주가가 따라서 올라가기 때문에 이러한 이유로 싼 가격일때 주식을 사놓는다면 Per는 빠르게 떨어질 것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순이익이 빠르게 성장하는 회사에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제일먼저 투자할 회사중에서 제거할 회사들을 고르는 것이다.

 

 

출처 네이버

 

 

 

 

*예시를 통해서 보는 Per

만약 per가 5배라는것은 지금 순이익을 기준으로 5년이면 본전을 번다 라는것이다. 따라서 per가 낮을수록 원금 회수가 빠름을 말한다. 은행을 예로들면 은행의 이자율이 1년에 10%라고 했을때 per는 10이 된다. 왜냐하면 원금회수를 하는데 10%씩 10년이 걸리기 때문이다.

 

예시1) 현재 보통 성장이 꾸준한 회사 같은 경우는 기대수익률이 6% 정도인데 per로 따지면 16.6이다.

 

(100➗6 (%) =16.6) 정확한 비교를 위해서는 같은 위치에 비슷한 회사들끼리의 per를 비교해 봐야하고 또한 2016년도 기대 수익률 다르고 2018년도 기대수익률이 다르기 때문에 이것도 참고해야한다.

 

예시2) 2017년 은행 기대수익률 3%였다면 per로 계산했을때는 33.3정도가 나온다. (100➗3(%)=33.3)

따라서 2017년에는 주식을 살때 per가 33.3 보다는 낮은, 원금회수가 빠른 주식을 찾아야 하는것이다. 

 

왜냐하면 주식이란 애초에 리스크 있는 투자인데 은행보다 per도 높으면서(원금회수가 더 올래걸리면서) 위험하기까지 한다면 투자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예시3) 2020년은 은행 기대수익률이 1.5% 이므로 per로 계산했을때는 65정도가 나온다.

(100➗1.5(%)=65)

따라서 2020년에는 주식을 살때 은행보다 수익률이 좋은 per가 65보다는 낮은, 원금회수가 은행보다는 빠른 주식 중에서 찾아야 하는것이다.

(주식에 투자한다면 은행보다는 높은 수익률을 찾아야 하는것이다.)

 

예전에는 주식에 투자하는데 3%의 수익률이면 high risk인데 low return 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지금은 이런 낮은 은행금리로 인해서 3%정도의 수익률만 되더라도 좋다고 한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서 매년마다 주식에 대해서 기대수익률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현재는 우량주의 기대수익률이 3%정도로 낮아졌는데 나중가면 다시 6%정도로 올라올 수 도 있다. 

 

따라서 우량주의 per는 33~65를 왔다갔다 한다고 생각 하는데 투자의 리스크를 반영하면 반톡막을 쳐서 약 16~33정도가 적정 per라고 할 수 있다.

 

앞으로 금리가 올라가고 적금,예금에 대한 기대 수익률이 올라간다면 우량주의 per는 점점 떨어지게 될것이다. 그러면서 33에서 16가까이 오게 될것이다.

 

 

 

 

 

*예시를 통해서 보는 per가 높은 기업

 

삼성바이오로직스- 현재 per153인데 워낙에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회사이다. 따라서 내년에 당기 순이익이 10배가 오른다면 per는 15.3으로 떨어질수도 있는것이다.

 

soil- 현재 per169인데 예전에는 per가 10이하였던 적도 있다. 하지만 현재는 유가가 낮아지면서 순이익이 급락했기 때문에 Per가 엄청나게 오른것이다. 따라서 만약에 다시 순이익이 10배로 늘어난다면 per는 16.9로 돌아올것이다. 이것이 가능하냐? 가능하다 정유업 같은 경우는 순이익이 워낙에 들쑥날쑥이기 때문에 per의 변동이 크다. 하지만 per가 그대로라면 당기 순이익이 10배 증가하는 동안 주가도 10배 증가했다는 말이다.

 

두산퓨얼셀- 현재 per140으로 수소 관련 사업을 하는데 만약 내년에 순이익이 10배로 늘어난다면 per는 14로 낮아질 것이다. 이렇게 된다면 per가 적정으로 돌아올것이다.

 

lg전자- 2019년 Per140였는데 2020년 기준으로 per가 8밖에 안나온다. 이런식으로 기업의 당기 순이익이 들쑥날쑥한 경우는 per의 변동도 심하다. 따라서 per가 높다고 무작정 투자를 안하는것은 말이 안된다.

 

그러면 위의 기업들이 per가 낮아졌을때 사면 되는것이 아니냐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순이익이 10배씩 늘어나는 회사를 가만히 놔두지는 않을것이다.

내가 매수한 주가 시점일때 per가 낮아지는것을 노릴 수 있는것이다. (나의 주가는 고정이고 변한것은 분모인 당기순이익만 변한것이기 때문이다.)

 

위와같은 이유를 총정리해보면 적정per와 적정 단기 순이익에 집착하지 말자~

 

그렇다고 고per를 사라는것은 아닌데 만약에 이익이 빨리 늘어나지 못해서 순이익이 늘어나지 않는다면 per는 굉장히 높은 상태를 유지할 것이다. 반대로 계속해서 순이익이 빠르게 늘어난다면 현재주가가 미리 가서 기달리고 있는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한마디로 미래의 현금흐름을 사는것인데 만약 내가 회사의 성장이 빠를것이라고 생각해서 매수를 했는데 천천히 성장을 하게 된다면 주가도 조금씩 빠지게 될것이다. 따라서 내가 투자하는 산업의 per가 고per인지 아닌지가 중요한게 아니라 내가 투자한 산업의 빠른 성장성이 확실하냐 아니냐가 중요하다.

 

 

 

 

 

*예시를 통해서 산업별 per 비교

은행,건설의 평균 per는 5, 7

제약,헬스케어의 평균 per는 106, 138 이다.

왜 이런식으로 산업사이의 per는 큰차이가 나는걸까?

 

은행과 건설같은 경우는 앞으로의 실적이 계속해서 줄어들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현재의 주가도 비싸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제약과 헬스케어 같은 경우는 앞으로의 성장이 굉장히 빠를것 같기 때문에 주가가 먼저 가서 기달리고 있는것이다.

 

이런식으로 업종별 per를 통해서 투자자들이 생각하는 미래유망 업종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반대로 per가 낮은 기업에 투자해서 기달리는 투자 방식도 있다 이를 turn around 투자라고 한다. 은행은 영원히 나쁠 사업은 아니다 기업은 투자를 위해서 돈을 계속해서 빌릴것이고 이를 통해서 이자수익을 얻을 수 있다. 이렇게 되면 gdp가 늘어날 것이고 점점 대출잔액도 늘어나게 되면서 선순환이 일어날 것이다. 

 

현재 은행의 per가 낮은 이유는 금리가 낮기 때문에 은행이 얻는 이자수익이 낮기 때문이다. 따라서 금리 상승기나 경기호황기가 오게 된다면 은행의 per는 당기순이익이 늘어나면서 10이상으로 올라가게 될것이다. 위의 투자방식은 저 per주 투자방식(소위주 투자)인데 소외된 업종을 샀다가 시절이 바뀌어서 다시 관심을 받는것을 기달리는 것이다.

 

코스피 같은경우는 Per를 통해서 현재 주식시장이 활황인지 불황인지를 알 수 있는데

코스피 평균 per는 11 

코스피 2020 12월 per는 14

코스피 2008 per는 6

코스피 2020 3월 per는 9

워렌버핏은 2008년 금융위기때 전체적으로 per가 낮았을때 엄청나게 투자를 했다.(저 per주 투자방식) 하지만 모멘텀투자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평균 per가 높은 지금과 같은 달리는 말에 올라타는 투자를 좋아한다.

 

 

*per은 업종에 따라서 매년 크게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5년치를 계산해서 평균 per을 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단어

(시가총액=주가 X 주식수)

(당기순이익=일정 회계기간 동안 발생한 기업의 전체 수익에서 비용을 차감한 금액 한마디로 일정기간 순이익)

(당기=‘this term’ 말하고 한글로 하면일정시기 말한다) 

728x90

'주식공부 > 재무제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주부] 미주부님의 투자루틴(투자전에 회사분석)  (0) 2021.09.12
[재무제표]Pbr  (0) 2021.03.07
[재무제표]Roe  (0) 2021.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