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재무제표

[재무제표]Roe

by 20대 미국개미 2021. 3. 4.
728x90

Roe란 '자기자본 이익률'이라고 부른다.

수식으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다.

 

roe=당기순이익자본총계(자산-부채)

참고로 '당기순이익'이란 '기간 순이익' 이라고 보면되는데 영어로 보면 오히려 더 이해하기 쉽다.(net profit during the term)

'자본 총계= 자산-부채'를 말하는데 예시를 들면

 

아파트 투자시에 

자산= 아파트 가격 10억

부채= 대출 4억 이라면

자본총계는 6억이다.(부동산 용어에서 자본총계=실 투자금 이라고도 부른다.)

 

 

 

 

 

*Roe의 특징

(1)roe가 높은 기업에 투자하는게 좋다.

(2)주가와 상관이 없어서 주가의 변동과 상관없이 확실한 지표.(계산식에 '주가'가 안들어감)

(3)내가 만약 연평균 투자수익률 10%이상인 기업에 투자하고 싶다면 roe가 10이상인 회사에 투자하는게 좋은것이다.(워렌버핏도 즐겼다.)

(4)장기투자자에게는 roe가 꾸준히 높게 나왔느냐가 중요하다.(이유는 아래에서)

(5)무슨 산업이냐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산업별 비교가 중요하다.(인터넷사업 같은경우는 서로 roe가 높게 나온다.)

(6)코웨이 같은 사례는 roe가 좋았지만 ‘구조조정’과 ‘비용절감’,’배당금 줄이기’를 통해서 높은 roe를 조절한다. (roe가 무조건 높다고 좋은것이 아니다=질 좋은 roe가 아닌것이다.)

(7)sk머티리얼즈는 매출,이익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자본대비 수익이 높아지면서 roe가 높아졌다.

자본이 줄어서’ roe가 높아질 수도 있고 ‘당기순이익이 늘어나면서’ roe가 높아진 것일 수도 있다.

당기순이익은 매출이 아니기 때문에 '매출'이 늘지 않더라도 '원가절감'이나 '구조조정'을 통해서도 당기순이익을 늘릴수도 있는것이다.

따라서 당기순이익이 왜 상승하는지 아는것이 중요하고  또한 갑자기 이번년도에 땅을 팔아서 '당기'순이익이 껑충 뛴것일수도 있다 이런것은 영원한 roe반영이 아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따라서 꾸준히 높은 roe가 나오는 기업인지가 중요하다.(사업성인지 1회성증가인지)

(8)roe는 기업이 성장할수록 하락하게 된다. 자본이 점차 늘어나기 때문이다. 워렌버핏과 같은 사람들은 회사가 성장함에 있어서도 roe가 유지되기를 바란다. 

원리: 첫해의 이익1/(자본1) —> 두번째 해의 이익2/(자본1+이익1) —> 세번째 해의 이익3/(자본1+이익1+이익2) 가 되기 때문에 roe는 성장형 회사일수록 점차 낮아지게 되는것이다. 따라서 roe를 유지하려면 분모(자본1+이익1)가 커진만큼 분자인 이익2이 늘어야만 하는것이다.

===이러한 원리 때문에 성장형 회사라면 roe가 꾸준히 늘어나는 기업을 찾는것은 불가능에 가깝고 roe가 천천히 떨어지는 기업을 찾는것이 중요하다.

roe가 높은 기업인데 성장하면서 천천히 낮아지는 기업을 찾는것이 중요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지만 문제가 되는것은 위에처럼 구조조정과 같은 활동으로 roe는 조작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예를들어서  내가 회사를 5년뒤에 비싸게 팔고싶으면 roe를 높이면 되는데 이유는 roe가 높은 기업이 비싸게 팔리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어떤 회사가 조그만 회사를 인수해서 시너지를 일으키면서 오랫동안 같이 성장하고 싶어하는 회사라면 roe에 큰 의미를 쓰지 않을것이다. 하지만 exit전략을 쓸려는 회사들은 5년안에 되팔기 위해서 roe를 무조건 올려놓으려고 하는것이다.

 

 

 

 

 

*Roe를 높이는 방법

1.매출을 높인다.(하지만 업황이 안좋다면 늘리기 힘들다)

2.매출 높이기에 실패한다면 비용절감을 통해서 당기순이익을 늘리는 방법이 있다.(인력해고,원가절감,연구개발X) 연구개발을 안하는 방법이 가장 좋은데 기업의 지속적인 활동을 위한 투자인데 이것을 안하게 되면 그만큼 비용이 감소하니깐 당기순이익이 늘어나는 것이다. 보통 연구개발은 5년안에 성과를 내기 쉽지 않고 10~20년을 바라보고 하는것이다. 따라서 exit전략을 통해서 되팔아 먹으려는 세력이 기업을 인수하게 된다면 주가는 올라갈수있지만 기업이 망가진다는 것이다.===> 최악의 방법

3.분모인 자본총계를 줄이기를 하면 되는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부채늘리기','자산줄이기(배당금 뿌리기)'가 있다. 애초에 ‘자본총계=자산-부채’이기 때문에 부채를 늘려서 빚을 많이 가지고 가면서 사업을 크게 해서 순이익을 늘리는 방법이다. 또는 자산을 줄이는 방법인데 보통 배당금을 통해서 합법적으로 자산을 버리는것이다. 이것은 자신한테도 득이 되는데 보통 ceo가 대주주인 경우가 많아서 배당금을 많이 주면서 자산을 버리면 자신한테 배당금으로 돌아오기 때문이다.

===자본을 낮추는 경우는 'roe를 높이기 위해서'거나 '자본이 필요없는경우'다.(기업을 유지하는데 일정 자본만 필요하기 때문에 일정자본 이외에는 배당금으로 다 뿌리는것이다.)

===좋은기업인 스타벅스는 자본이 낮아서 roe가 굉장히 높게 나오는데 roe가 높다고 덥석 그 기업을 매수하는 것이 아니라 순이익이 증가하고 있나 를 유심히 봐야한다.

 

 

 

 

결론은 장기투자자들의 roe투자법

1.roe높다

2.매출이 높다.(매출이 늘어나면서 roe가 늘어나는것은 굉장히 어려운일 몸집이 늘어나기 때문에)

3.배당이 낮아야 한다.

===이 세가지를 만족시킨다면 좋은 roe투자법을 하고 있는것이다.

 

 

*단어

일정기간 동안의 매출=수익

일정기간 동안의 이익=이익

수익-비용=손실,이익

(비용>수익=손실, 비용<수익=이익)

728x90

'주식공부 > 재무제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주부] 미주부님의 투자루틴(투자전에 회사분석)  (0) 2021.09.12
[재무제표]Pbr  (0) 2021.03.07
[재무제표]Per  (0) 2021.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