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

[주식공부]매집구간 1탄

by 20대 미국개미 2021. 2. 11.
728x90

이번시간은 매집과 수렴에 대해서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매집이란 주가가 하락하는 중에 멈춰있는 구간을 말합니다.

수렴이란 주가가 상승하는 중에 쉬어가는 구간을 말합니다.

 

매집과 수렴은 비슷한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점은 여유롭게 투자가 가능합니다.

단점은 기간조정동안 시간이 걸립니다. 

기간조정이 길어지면 다른 주식이 올라갈때 바라만 보고 있어야해서 살짝 지루하기 때문이고 또한 매집기간이 얼마나 길어질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저도 엔비디아와 네이버의 수렴구간에서 정말 지루하고 재미 없었습니다... 일조의 베어마켓을 겪는 느낌이었죠...

 

보통 수렴의 경우는 급격한 상승 이후에 기간조정이라는 것을 겪습니다. 단기간에 너무 많이 올라가면서 거품꼈던 주식이 강한 매도세가 나오면서 조정을 겪고 쉬어가는 구간인것이죠 그것을 우리는 바로 수렴기간또는 수렴구간이라고 합니다. 보통은 상승 이후에 최소 2~3개월 정도 수렴(횡보)을 이어가죠.

 

 

*수렴구간 박스권 상향돌파 예시

아래그림을 통해서 네이버 주식회사의 수렴구간에 대해서 보겠습니다. 코로나 이후로 4차산업혁명이 좀더 앞당겨지면서 비대면주인 네이버의 상승은 어마무시 했습니다. 정말 카카오랑 쉬지 않고 올랐죠 그런데 단기간에 너무 빠른 성장을 해서 약간의 쉬는 기간을 가졌는데 2020년 9월부터 이번년도 1월까지 긴 시간동안 수렴구간을 가졌습니다. 

왼쪽 그림이 상승후 수렴하는 구간, 오른쪽 그림이 수렴후 현재 다시 상승한 모습입니다.

위에 네이버 주식회사를 해석해보자면 9,10,11,12,1 총 4~5달동안 주가가 횡보를 하다가 박스권을 상향돌파하면서 그간 모았던 힘을 한방에 폭발 시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월8일 D라고 써져 있는 구간을 보시면 갑자기 이전과 다른 거래량이 터지면서 박스권을 상향 돌파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다시 이전의 상승세를 이어 가는 것이죠. 

 

하지만 매집,수렴구간에서 중요한점은 이렇게 이전의 상승세를 이어가는지 안하는지는 박스권을 상향 혹은 하향 돌파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매집구간 박스권 하향돌파 예시

아래 그림은 '일신바이오'라는 회사인데요 박스권을 이어가다가 박스권을 하향돌파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이때 박스권을 하향돌파 했다면 저가매수시점이 아닌 그냥 더 지켜봐야합니다.

 

하락세가 언제까지 이어갈지 모르니깐요 그리고 나서도 몇차례의 매집구간이 있지만 하락중에 횡보(박스권)은 절대로 매수추천을 안드립니다. 그냥 세상에 널린게 회사니 상승중에 횡보중이거나 보합하는 회사를 찾는것이 훨씬 좋죠.

 

 

[결론]

하락을 이어가면서 횡보하는 종목은 절대 매수하지 않는다.

상승을 이어가면서 수렴중인 종목은 지켜보고 박스권 상향돌파시 매수 혹은 정말 강한 믿음이 있는 좋은 회사면 보합중에 박스권 아래부분에서 매수한다.

 

매집기간이 길면 길수록 세력의 목표가는 더욱더 올라간다.(그동안 한 노력이 있기 때문에)

 

팁으로 국내주식중 소형주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2~3년 정도 매집구간을 가지는 종목이고 보유 현금이 많거나 매출이 잘나오는 종목(매출이 잘 나와야 안정적으로 상승을 꽤 할수 있다.)은 그동안 모았던 기를 한번에 화끈하게 터트릴 확률이 높기 때문에 유심히 지켜봐야 한다는것입니다.(어느정도 매집이 끝나면 세력이 언론플레이나 뉴스를 통해서 엄청난 상승을 노릴수 있다.)

 

그리고 또한 소형주 같은 경우는 '개미털기'라는 것을 하는데 세력들이 완벽한 매집을 하지 못하면 상승을 시키는중에 개미들이 차익실현을 하여 상승에 힘이 부족하게 되거나 상승을 시키기 위한 자본금이 더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개미털기 구간에서 더 떨어지기 전에 팔아야 한다는 공포심을 심어주고 계속하여 세력들이 하나라도 더 매집을 하는것이죠. 

 

보통은 횡보하다가 약간의 상승을 준다음 다시 떨어뜨려서 개미들이 '이정도면 나가야겠다'라는 생각이 들게 하는것이죠. 어떤 심리냐면 2~3년동안 돈이 묶여있던 개미들이 약간의 상승으로 본전을 찾거나 어느정도 손실을 매꿀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게하는데 그 약간의 상승후에 다시 주가가 떨어지면 다시 오랜기간 돈이 묶일것을 걱정한 개미들이 물량을 파는것이죠. 이것외에도 개미털기 구간은 정말 다양합니다.

 

오늘은 매집구간 1탄을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